MY MENU

유래와 뜻

요가의 유래

인더스문명과 「시바신상(神像)」
인도의 북서쪽 인더스강 유역에 문명이 일어난 것은 기원전 3,000~2,500년 경이다.
요가의 유래는 역사적 유물을 토대로 할 때 지금으로부터 5,000년 전에 만들어졌던 시바(Siva) 신상이 가장 오래된 유물이다. 인도 원주민 (드라비다족)들이 신앙했던 시바 신(神)의 좌상은 결가부좌를 하고 있었으며 이는 요가의 상징적인 좌법과 일치한다.
우파니샤드와 요가
우파니샤드(Upanisad)는 일명 베단타(Vedanta)라고하며, 그 뜻은 「비밀의 가르침」 또는 「숨겨진 뜻」이라 한다. 어원적 뜻은 「스승 가까이 다가가서 앉는다」 이다.
「요가」는 고대 우파니샤드 철학서를 중심으로 그 방법이 점진적으로 발전하게 되며 BC 2000년 경에 쓰여진 바그바드 기타 (BHAGBABAD- GITA) 에서는 요가의 종류가 구분되고 실천 방법이 구체화 되었다.
요가라는 용어는 석가이전의 BC 600년 경에 쓰여진 따이뜨디아 우파니샤드에서 처음 등장했다.
"숨쉬는 육신 안에는 마음으로 이루어진 「참나 (ATMAN)」가 들어 있다. 육체 구조의 지성적 형태로 된 내면적 자아가 있다. 경건과 믿음이 그의 머리이고, 정의는 그의 오른팔이며, 진실은 그의 왼팔이고, 훌륭함은 그의 두 다리이며, 요가는 그의 몸통이다. " (따이뜨리아 우파니샤드 2-4-1)
즉 요가는 외부에서가 아니고 내부에서 깨달음을 통해 참된 자기 (眞我 : Atman)를 알려는 실행법이다.

요가의 뜻

문자적 의미
YOGA는 범어로 '자아완성의 길'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요가의 첫 글자 「Y」는 올라탄다는 뜻이고, 「O」는 완성이란 뜻이며, 「G」는 수납공간이 있는 장치 즉 수용체, 개체적 뜻이며, 「A」는 어미로 쓰였다.
인간이라는 장치가 외부 환경을 느끼고 수용하여 완성의 길에 오른다는 뜻으로 풀이 되므로, 「요가」란 「자아완성 (自我完成)의 길」을 의미한다.
단어적 의미
기원적 4세기경에 쓰여진 파니니 문전 (PANINI 文典) 어근편 4장 68절에 의하면 YOGA의 어원은 yuj이고 이것은 「결합」을 뜻하며, 「삼매 (三昧)」의 뜻이 있다고 했다. 이 yuj라는 말은 기원전 13세기경에 쓰여진 인도 최고 경전인 리그베다 (RIG-BEDA) 1장 134절 3항에 나온다. 이 단어는 「말을 마차에 매다」에서 「매다, 묶다」의 뜻으로 쓰였다.
말이 질 높은 차원이라면 마차는 질 낮은 차원이다. 이렇게 서로 다른 성질의 조화로운 결합이 우주 자연의 법칙이고 「요가」이다. 즉 「요가」는 편협하여 집착된 쪽살이의 과롭고 질낮은 삶을 전체성을 여는 「다각적 안목」과 「수천의 모습」을 수련함으로써 온살이의 지혜롭고 기쁨이 넘치는 질 높은 삶으로 변형시키는 최고의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철학적 의미
비 존재인 공간의 무(無)와 존재인 물질의 유(有)가 서로 화합하고 있는 것이 이 세상의 자연이라고 본다.
자연현상에 있어서도 춥고 더움, 어둡고 밝음, 상극적임과 상생적인 것, 움직임과 정지, 의식과 무의식, 수축과 이완, 긴장과 안심, 수직과 수평, 부드러움과 딱딱함, 음성과 양성, 생과 사 등과 같이 서로 다른 성질들이 서로 소중하여 균형적 화합을 하고 있는 것이 존재이고 자연이라는 것이다.
즉 상평화 (相平和) 또는 상응 (相應)이 요가의 철학적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