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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련원리와 특성

요가의 수련원리

충분한 이완
몸 전체의 조직에 휴식을 주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 새로운 에너지를 충만시켜 줌으로써 자율신경의 조절 능력을 조화롭게 해주고 숙면을 하게 하며 긴장과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 활기찬 삶으로 전환시켜 준다.
조화로운 육체훈련
요가의 운동 (아사나)를 통해 몸의 사용을 전,후,좌,우,상,하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키고 근육과 인대를 늘리고 조여 활기 있게 만들며, 골반, 척추, 어깨와 모든 연결부분을 부드럽게 하여 생명에너지의 분배기능이 충분히 발현되게 해준다.
정확한 호흡
요가의 호흡법은 생명력의 저장소인 챠크라를 따라 프라나(氣, 에너지) 흐름을 규칙적으로 흐르게 함으로써 정신을 통제하고 에너지를 재 충전시켜주며, 호흡의 깊고 느린 조절 능력은 결국 마음을 제어하고 조절하는 준비조건을 갖추자는 것이다.
적절한 음식
내가 먹는 것은 곧 내가 되는 것이다. 적게 먹고, 다종류를 골고루 섭취하여 몸을 더욱 신선하게 하고 고요하게 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생명현상을 잘 발현되도록 한다.
긍정적인 생각
요가의 명상은 모든 사실성을 사실 그대로 이해하고 과거의 관념이나 불확실한 미래의 예측보다는 전변론적인 사고로 주시하고 통찰하는 사고를 통해 부분적 생각이나 부정적 생각이 사라지고 마음을 안정시켜 긍정적인 생각으로 결국 모든 생각들을 초월하게 된다.

요가 운동의 특성

  • - 평상시 잘 취하는 작용은 피하고 잘 사용하지 않는 방향의 동작을 찾아서 운동한다.
  • - 생활 속에서 자주 수축시키는 근육이나 신경은 이완시키고, 지나치게 늘어난 조직은 수축시켜 균형을 찾는다.
  • - 요가 운동은 본래의 기본 능력을 회복시키거나 보존시킨다.
  • - 요가 운동은 신체 이상의 진단법이 되며 그것 자체가 치료 회복법이다.
  • - 요가 운동은 어색하고 힘든 것을 찾아서 그것을 자연스럽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든다.
  • - 단전(UDDIANA)을 중심으로 전신이 협력하여 작용되게 운동한다.
  • - 운동으로 자극이 생기는 것에 정신집중을 성실히 이행한다.
  • - 여러가지 체위(ASANA)를 취하여 의식 집중을 해 줌으로써 혈액의 기능이 조직에 공평하게 보급되게 해야한다.
  • - 요가 수련은 자기 스스로가 하는 스스로의 길이다.
  • - 요가 운동은 자신이 취한 포즈를 최종상태에서 오래 유지시킨다. 그 모습과 깊이 만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충분히 준다.
  • - 요가 운동은 모든 부분을 바르게 작용시킨다.(길이, 각도, 힘, 속도의 동일의 원칙)
  • - 요가 운동은 자신의 누적된 습관을 바꾸는 운동을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수련해야 한다.
  • - 요가운동은 최종자세에 도달되면 숨을 참고 3초~ 10초동안 유지한다. 호흡의 억제력은 체내의 균형유지력을 자극하며 반성의 폭을 깊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