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즈나나요가

즈나나(JNANA)요가
배움, 지식, 지혜의 요가이다.
즈나나(JNANA)란 '읽음, 깨달음'의 뜻이며, 무지(AVIDYA)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진아 (眞我 : ATMAN)에 이르는 길이다. 따라서 正知를 얻기 위해 경전을 공부하고 과학적, 철학적, 종교적 각종 지식을 연구하고 명상하는 요가이다.
배우는 것은 다시 태어나는 것이며 성장을 약속한다. 그러나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완전히 자기를 죽여야 한다. 자기의 집착된 편견을 버려야 한다. 따라서 자기의 모든 것을 지울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것이 배움으로 가는 첫 발이며, 구도(求道)의 길이며, 성장의 길이며, 죽지않고 살아 있는 즉 매일 태어남을 반복하는 비결이다.
스승을 요가에서는 구루(GURU)라고 한다. 구(GU)는 어두움, 무지(無知)이며, 루(RU)는 제거한다는 뜻이다. 인간의 심신을 밝고 깨끗하게 하여 본래 가지고 있는 본성이 잘 나타나도록 만드는 것이 선생(先生)이다.
요가는 참된 자기 (眞我 : ATMAN)를 구현하려는 철학이다. ATMAN은 意를 본질로 하고 氣를 體로 하여 애착이 없고, 말이 없으며 참된 사고를 하고, 일체의 행위를 포용한다고 말하고 있다.그리고 ATMAN에서 生氣가 솟고, 힘이 타오르며, 고요한 생각이나 바른 언어도 생성된다는 것이다.ATMAN은 죽지도 않고 태어나지도 않으며 시작도 없고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